북촌 한옥마을


  •  

     

    경복궁과 창덕궁, 종묘 사이에 위치한 북촌은 전통한옥이 밀집되어 있는 서울의 대표적인 전통 주거지역이다. 많은 사적들과 문화재, 민속자료가 있어 '거리 박물관'이라 불리운다.


    청계천과 종로의 윗동네라는 뜻에서 '북촌(North Village)'이라는 이름을 얻었으며 가회동, 계동, 삼청동, 원서동, 재동, 팔판동 일대를 일컫는다. 이중 가회동 31번지와, 33번지 일대 그리고 가회동 11번지 일대가 대표적인 한옥밀집지역이다.

    특히 남산 한옥마을과 달리 실제 주민들이 살고 있으며, 숙박시설외에 전통문화체험관, 소규모 박물관, 음식점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북촌 8경’
    북촌 한옥여행은 ‘북경 8경’을 테마로 정하면 좋다. 골목길을 따라 북촌의 1경부터 북촌 8경까지 전통한옥에서 풍기는 고매함을 느끼며 아름다운 전경을 충분히 감상할 수 있다.

     

     

    제1경(창덕궁 전경) : 창덕궁 돌담 너머로 보이는 규장각, 인정전이 고풍스럽다.
    제2경(원서동 공방길) : 왕실의 일을 돌보던 사람들이 살던 동네.
    제3경(가회동 11번지 일대) : 박물관과 공방이 있으며 한옥체험을 할 수 있다.
    제4경(가회동 31번지 언덕) : 가회동 한옥들의 기와지붕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제5경(가회동골목 오르막길) : 골목 양쪽으로 한옥들이 처마를 맞대고 있다.
    제6경(가회동골목 내리막길) : 한옥골목 너머로 멀리 현대식 빌딩들이 보여 예스러움과 현대를 한눈에 비교조망할 수있다.
    제7경(가회동 31번지) : 좁은 골목길에 한옥들이 대문을 마주하고 있다.
    제8경(삼청동 돌계단길) : 바위 하나를 깎아서 33계단을 만든 특이한 길이다. 

     

    ⊙ 가 는 길 : 서울역에서 1호선 환승 → 종로3가역에서 3호선 환승 → 안국역 ③번 출구(도보5분)

    ⊙ 문 의 : 북촌문화센터 http://bukchon.seoul.go.kr/ ☎ 02-3707-8388, 8270

     

    [사진설명]

    상. 제6경(가회동골목 내리막길)

    중. 제4경(가회동 31번지 언덕)

    하. 북촌문화센터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 : 1599-77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