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닫기
 

소통의 장

공항철도를 이용하는 고객의 말씀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뉴스

[보도자료] 공항철도, 2018 대한민국 고용친화 모범경영 대상 수상

  • 등록일 2018-09-20 10:54:32.0
  • 조회수 95

 

상생고용 부문 최고상비정규직 고용 확대, 노사소통 강화 노력 인정 받아

공항철도(AREX)는 협력사 직원 특별채용 및 비정규직 직원의 정규직 전환 도입 등 열린 채용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철도운영기관 중 최초로 19‘2018년 대한민국 고용친화 모범경영 상생고용 부문에서 최고상을 수상했다.

 

201610월 김한영 사장 취임 이후 공항철도는 상생의 고용환경 조성을 목표로 영업분야 6개 협력사 대상 특별채용을 실시하고, 사회적 이슈로 대두된 스크린도어 승강설비 외주 인력을 직접 고용형태로 전환했다.

 

이를 위해 공항철도는 채용과정에서 학력과 나이 제한을 폐지하고, 5단계의 스펙 평가를 3단계로 축소하는 대신 실무형 인턴제도를 강화하여 능력과 인성 중심의 채용문화를 구축했다.

 

특히 매년 협력사의 업무 실적을 평가하여 별도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협력사 서비스 수준평가항목에 협력사 직원의 고용 안정성, 급여지급률 등을 포함시킨 것은 대표적인 동반성장 노력으로 꼽힌다.

 

아울러 공항철도는 노사 간 활발한 소통을 통해 유연한 조직문화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토론마당‘I-톡톡제안제도 운영 익명이메일 통통 한마당개설 조직문화 개선추진 활동 등 다양한 제도 운영으로 회사와 직원 간 공감대 형성의 장을 마련했다. 또한 퇴직예정자의 맞춤형 경력설계 프로그램과 감정노동 직원을 위한 힐링연수를 시행하고 있다.

 

김한영 사장은 협력적인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사회적 격차를 해소하여 상생의 사회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